2024년 2월 24일은 음력 1월 15일로 정월대보름입니다.
이미 많이 알고 계신 오곡밥, 부럼 먹기 외에도 정월대보름에는 다양한 풍습과 문화가 있습니다.
한국 전통적인 명절, 정월대보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정월대보름의 의미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로
음력의 첫 달을 가리키는 정월(正月)과 큰 보름을 뜻하는 대보름을 합쳐
'새해 첫 달의 가장 크고 밝은 보름달'을 의미합니다.
음력을 기준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달의 움직임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첫 보름달이 뜨는 대보름달은 매우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우리나라의 풍습을 보면, 보름달은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예로 정월대보름과 추석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두 명절은 모두 보름달이 뜨는 날로, 각각 1월 15일, 8월 15일에 해당합니다.
정월대보름에는 액운을 씻고 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반면,
추석에는 한 해 동안의 풍요로운 수확을 기리고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따라서 , 정월대보름과 추석은 각각 새해와 수확의 계절에 맞추어 풍요를 기원하고 축하하는 중요한 행사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와 풍요롭게 살아가는 우리의 바람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절은 대부분 농경 사회의 특성에 맞추어 정해진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축제입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설날과 추석을 제외하고,
정월대보름, 단오 등 대부분의 명절이 그 본래의 의미를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명절이 가진 의미와 특별한 행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정월대보름에는 어떤 행사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먹어야 하는 음식
오곡밥은 찹쌀, 보리, 조, 수수, 팥 등의 다섯 가지 이상의 곡식을 섞어 만든 밥으로
각 곡식마다 특별한 영양가와 효능이 있습니다.
각 곡식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오곡밥은 건강뿐만 아니라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정월대보름에 먹는 의미가 있는 음식입니다.
정월대보름 이른 아침에 밤, 잣, 호두 등 단단한 견과류의 부럼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는 아침에 딱딱한 견과류를 잘 씹어 먹음으로써 한 해 동안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고
부스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귀밝이술은 이른 아침에 마시는 찬술입니다.
이름처럼 귀가 밝아지고 귓병을 막아주며 좋은 소식만을 듣기를 바라는 희망을 주기 위한 술입니다.
묵은 나물은 전 해에 말려 두었던 여러 가지 나물 재료를 이듬해 정월 대보름 절기에 맞춰먹는 절식입니다.
묵나물이라고도 합니다. 동국세시기 에는 묵은 나물을 먹으면 다가올 여름에 더위를 타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정월대보름에 묵은 나물을 볶아 먹으면 더위를 피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놀이와 행사
정월대보름 아침에 사람을 만나면 서둘러 그 사람의 이름을 불러 '내 더위 사시오'라고 말합니다.
일명 더위 팔기라 하며 이렇게 하면 그 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월대보름 행사를 서울의 여러 지역에서 진행하여 다양한 민속놀이와 함께 전통과 문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보름달에 소원 비는 달맞이,
정월대보름 밤에 다리를 밟아 밝은 사람의 다리가 튼튼해지게 하는 다리밟기,
짚단과 생소나무 가지를 묶어서 무더기로 쌓아 올린 달집을 세운 다음 불에 태워서 소원을 비는 달집 태우기,
안전을 고려하여 LED 조명을 이용한 본체를 줄에다 매달아 돌리는 LED쥐불놀이,
공중에 매달린 긴 줄에 숯가루를 넣어 만든 낙화봉을 여럿 매달아 불을 붙이면 불꽃이 떨어지며 장관을 만드는 낙화놀이.
이외에도 다양한 정월대보름의 민속놀이와 풍습이 있습니다.
2024년 정월대보름 행사로는 전통과 밀접한 장소인 국립민속박물관, 창경궁, 남산골한옥마을, 북촌한옥마을에서 다양한 전통체험이 준비되어 있으며 정월대보름은 달과 밀접한 행사이므로 서울시립과학관에서는 보름달 관측 등의 체험을 진행합니다. 또한, 달집 태우기, 낙화놀이, 불꽃놀이 등 불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많아 석촌호수, 당현천, 양재천, 안양천 등 물가에서 행사가 주로 진행됩니다.
2024년 정월대보름은 마침 토요일이니 많이들 행사에 참가하시어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되새기며 즐겨보시기 바랍니다.